구운몽』의 경우는 최초에 창작될 당시 한글로 쓰였는지, 한문으로 쓰였는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규복 교수는 강진섭 교수가 소장한 ‘노존B본’을 원본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보고 ‘노존B본’을 바탕으로 한 한문이본이 나오거나 한글번역을 통해 한글본이 나왔다고 주장한다.
한글 원
의식 속에서 문학적 상상력으로 되살아난 것은 아닐까하는 가설을 전하기도 한다. 구운몽에서 성진이 죄를 짓고, 인간 세상의 양소유로 환생하는 과정을 묘사한 부분에서 신비스러운 모태의 안식처로부터 소란한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의 공포를 실감나게 그림으로써 그 가설이 한낱 가설이 아닌 사
소설론,(서울:선명문화사,1981)
,인물의 성격,비극적 결말 소재영,장홍재,운영전(서울:시인사,1985)
등을 연구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물론 <운영전>의 비극성에 대해서는 구조가 가진 복합성 때문에 완전한 비극 소설이 아니라고 보는 견해 정규복,「운영전의 문제」,『高大文化 11』(서울:고대 총
꿈과 현실 관계
현실과 꿈은 별개
(꿈에서 새로운 인물로 탄생)
현실과 꿈은 연속
(꿈속에서 일어난 일)
현실인식
일장춘몽, 남가일몽
교술성, 서사성
꿈의 의미
꿈을 통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얻음
단순한 액자 형식
꿈속 내용
한 인물의 일생담
서술자가 다수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음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동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이후 성리학을 둘러싼 학문적 성향이 이념적 성향을 보이면서 경직되기 시작하고 본래의 활발한 논의가 교조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김만중은 이러한 지적 분위기를 쇄신하고 원래적 문제의식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불교 및 불교와 관련된 고전문학
1) 불교와 그 전래
불교란 부처(석가모니)의 가르침 또는 부처가 되기 위한 가르침이란 의미를 지닌다. 다른 종교와 달리 불교는 신을 내세우지 않으며, 지혜와 자비를 중하게 여기며, 부처가 되기 위한 해탈의 경지인 열반에 이름을 목표로 한다. 또한 만물
구운몽 연구는 양적으로 풍부해지고 작품 외적인 연구에 치우쳐 있던 경향을 극복한 긍정적인 측면도 보인다.
60년대 이후의 주제와 관련된 연구의 양상을 개괄해 보면, 60년대 초기 기존의 삼교화합설과 불교사상설을 정규복을 비롯한 몇몇의 학자들이 공사상설로 전복시키는 사상론의 대립을 토대
통해 책을 빌려 손수 등사하여 교본을 만들기도 하였으며, 《소학》·《사략 史略》·《당률 唐律》등을 직접 가르치기도 하였다. 이 같은 여러 가지 면들, 즉 연원 있는 부모의 가통과 어머니 윤씨의 희생적 가르침은 훗날 그의 생애와 사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사상과 문학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